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사람인 인성검사 후기, 정확도, 활용팁, 직장인 필수 MBTI | 2022

by 오렌지 낑깡 2022. 8. 3.
반응형

취업사이트 사람인에서는 인성검사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인성, 적성 모두 검사할 수 있으며 삼성의 SSAT 같은 인적성 검사와 비슷한 유형입니다. 다만 그것보다는 훨씬 쉬운 난이도입니다. 후기와 정확도, 활용팁 정리해봤습니다.

 

사람인 인적성 검사를 잘 활용하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성검사의 신뢰도가 높다면 성격 측면엔서는 놀라운 싱크로율을 자랑합니다. 

 

취업 지원하기 전 해당 기업의 직무와 내가 잘 맞는지 빠르게 알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셀프진단
사람인 인적성 검사 리스트

 

사람인 인성검사 특징 

사람인에서는 취준생의 특성과 능력도를 분석해 해당 기업과 직무에 얼마나 어울리는지를 알아봅니다. 동양인들의 성격 특성을 잘 설명하는 최신 성격 이론을 접목했으며,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계속해서 검증하고 있습니다. 

 

인성검사와 적성검사 외에도 직장인 증후군 검사, 면접을 위한 예비 검사 등의 총 4개 검사를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문항은 수리(수학), 추론, 언어, 공간지각력의 4개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총 20분에 걸쳐서 문제를 풀면 되며 삼성그룹에서 실시했던 SSAT나 IQ 테스트 같은 느낌이 납니다. 

 

난이도와 정확도, 준비물과 유의점 

 

 

적성 검사의 난이도는 대기업에 비하면 상당히 쉽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취준생이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풀 수 있도록 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기업 수준으로 어렵고 빼곡하게 문제를 구성한다면 중도 이탈자가 많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문제의 난이도는 낮추되 응시자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정도로만 구성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랜만에 수학 문제와 공간 지각력 문제를 푼다면 여기서 많은 시간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수리 문제는 암산으로 진행하기 어려우니 반드시 볼펜과 공책, 이면지 같은 노트 필기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이직-첨부-가능
입사원서에 검사 결과 첨부 가능

 

인성 검사의 경우 MBTI 심리 테스트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여러 상황을 텍스트로 주고는 이 상황에서 나의 생각이나 행동, 판단은 어떻다를 고르면 됩니다. 

 

비슷한 유형의 문답이 조금씩 반복되기 때문에 일관성 있게 답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인성검사를 할 때는 남에게 보여지고 싶은 나, 이상적으로 되고 싶은 나를 떠올리는 게 아니라 실제의 나를 생각하고 답해야 합니다. 

 

가령 평소의 나는 약자의 인권에 큰 관심이 없고, 동료가 야근으로 힘들어해도 동료의 일을 기꺼이 함께 하는 스타일은 아니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동료가 힘들어할 경우 함께 일을 나눠서 할 수 있다'라는 문항에 '아니요'라고 답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서 '네'에 체크하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인성 검사의 특성은 비슷한 상황을 다르게 제시함으로써 일관성을 측정합니다. 때문에 일관되게 대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무리 검사 결과가 훌륭하게 나왔더라도 검사의 신뢰도가 높지 않게 나왔다면 채용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해당 지원자를 믿을 수 없게 됩니다. 

 

활용팁

사람인의 인적성 검사는 자기소개서에 첨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특정 부문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고 이게 내가 지원하는 기업의 지향점에도 맞는다면 가산점처럼 작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검사하다가 시간이 부족하다면 언제든 다시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번 검사를 끝까지 마치면 30일간 재응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모르는 것, 헷갈리는 것, 정직하지 않은 대답은 피해야 합니다. 아니면 한 달을 또 기다려서 응시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인성, 적성 모두 흥미롭게 풀었지만 특히 인성 검사 결과가 재미있었습니다. 평소 제 성격의 장단점이 적나라하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꽤 참고할 만하니 꼭 취업 준비생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는 계기로 해보면 좋겠습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내 성향을 제대로 알아야 여러 상황에서 보다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나의 성향을 알면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강화됩니다. 

 

인성 검사는 검사 완료까지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MBTI처럼 편안하게, 평소 상황과 나의 반응을 생각해서 답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사람인에서 자체적으로 계속해서 공신력과 신뢰도를 높여온 검사입니다. 꽤 공인된 심리 검사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면 건강한 취업 준비와 직장생활에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보세요 

증권사 연봉 순위와 잡플래닛, 블라인드 리뷰

기업별 평균 연봉과 초봉 조회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