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이나 구인구직을 하다 보면 해당 기업의 사내 평판과 함께 연차와 산업별로 평균 연봉이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개인별 계약 연봉은 대외비지만 직군별, 연차별로 대략적인 평균 연봉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잡플래닛
가장 대표적인 기업 평판 조회 사이트입니다. 최근 몇 년 새 성장이 아주 가파릅니다. 해당 기업에 재직 중인 사람들만이 기업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채용 공고가 나면 가장 먼저 조회해보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기업의 장점, 단점, 면접 후기와 평균 연봉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은 수준으로 보면 됩니다.
단점은 기가 막히게 맞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직장인이 굳이 회사 리뷰를 시간을 내가며 쓴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에 쌓인 게 많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이 확장하면서 잡플래닛에 이력서를 등록함으로써 이직이나 채용 등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과거에는 사람인과 잡코리아의 양대 플랫폼에서만 채용공고를 봤다면 이제는 잡플래닛도 한 축이 됐습니다.
기업의 채용 공고와 함께 기업 평점, 평판을 한 플랫폼에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평판 조회로는 가장 적합합니다.
원티드
원티드는 스타트업, IT 관련 이직이나 구인구직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장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여러 HR 서비스 등을 통해서 통합적인 기업관리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원티드가 내세우는 것은 인공지능 AI 기반의 채용 매칭입니다. 머신러닝 기반의 ai가 서류와 합격률, 매칭 적절도 등을 심사하기 때문에 기업과 구직자간 높은 매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산업과 직종, 연차별로 대략적인 직군별 평균 연봉이 어느 정도인지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령 금융계 은행권에서 연차별로 평균 얼마를 받는지 등을 가늠하는 데 편리합니다. 이를 통해 내가 취직할 회사에 계약할 혹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나의 연봉 순위 등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잡브레인
신입이 아니라 경력직이라면 잡브레인도 참고하기 좋습니다. 원티드와 비슷하게 IT나 기술 관련, 스타트업 관련 이직에 적합하며, 특히 경력직 이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채용과 구직에 합격하면 일정 이상의 리워드를 제공하는 보상형 시스템을 무기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평균 연봉 조회와 함께 현재 이직 가능한 곳들의 리스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력직 중심이므로 이력과 조건, 포트폴리오와 수상경력 등을 입력하면 구인구직이 가능합니다. 이력서 등록 후 구직 희망 상태로 오픈해놓을 경우 기업이 내 프로필을 조회하면 이에 따른 리워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 플랫폼 중 기업 평판 조회는 가장 오래된 잡 플래닛이 아직까지 독보적입니다.
빠른 이직이나 구직 매칭을 희망하거나 내 연봉의 평균 수준이 궁금하다면 원티드나 잡브레인을 활용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함께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