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주식 거래를 하다 보면 벌 때도 있고 잃을 때도 있지만, 항상 돈을 버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거래를 담당하는 증권사인데요. 국내 증권사의 순위와 평균 연봉, 잡플래닛과 블라인드에 기재된 솔직한 리뷰와 평점을 정리해봤습니다.
국내 증권사 순위
국내 증권사 순위는 해당 증권사의 시가총액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발 금리 인상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했기 때문에 시총도 일부 변동이 있었습니다.
22년도 5월 12일 종가 기준으로 시가총액 1위는 미래에셋입니다. 4조 7천억 원이 넘습니다. 2위는 3조 8천 억 원의 메리츠 증권인데, 미래에셋과는 1조 원의 차이가 벌어집니다.
3위는 한국금융지주로 2위인 메리츠증권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다음은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으로 3조 3천억 원대의 시총을 보이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은 그 명성이나 이용세에 비해서는 2조원대로 가장 시총이 낮네요. 1위인 미래에셋과는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증권사 평균 연봉 순위
그렇다면 이런 증권사들의 평균 연봉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시총과는 살짝 다르게 가는 모습인데요. 전자공시시스템에 기재된 평균 연봉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주요 증권사 모두 평균 연봉은 1억 원이 넘습니다. 부럽습니다.
그중에서도 삼성증권이 1억 6800만 원으로 1위를 했습니다. 그다음은 NH투자증권과 KB증권, 한국투자증권이 1억 5천만 원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총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은 1억 4천만원대, 키움증권은 1억 3천만 원대, 대신증권은 1억 1천만 원대로 공시가 됐네요.
직원들의 평균 연봉이므로 초봉은 이 금액의 60%대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겠네요. 성과금 등을 받으면 또 달라질 것이고요.
재직자 내부 평가
재직자들의 평가는 잡플래닛과 블라인드 평점을 통해 살펴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구인구직 및 직장 평판에 대한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이 있습니다. 장점은 안 맞을 수도 있지만 단점은 다 맞는다, 잡플래닛 평점 2.0 이하는 가면 안 되는 곳이다, 등등이요.
이건 저도 정말 동감합니다. 잡플래닛 평점이 3.0 이상인 기업은 가도 좋지만 2점 초반대는 피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점은 정말 구구절절 맞더라고요.
잡플래닛 평점으로 1점대는 부모의 원수에게도 권하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요. 증권사별 평점과 잡플래닛 장단점을 3개씩만 한줄 코멘트 추려봤습니다.
삼성증권
- 잡플래닛 평점: 3.2
- 블라인드 평점: 3.5
- 장점: 좋은 급여와 복리후생, 강한 네임밸류, 안정감
- 단점: 보수적인 문화, 심한 경쟁, 타이트한 군대식
NH투자증권
- 잡플래닛 평점: 3.8
- 블라인드 평점: 4.1
- 장점: 적절한 업무강도, 센 노조로 인한 좋은 복지, 안정성 보장
- 단점: 정규직과 계약직간 차별, 단순보고를 위한 페이퍼 워크 많음, 고인물 대잔치
KB증권
- 잡플래닛 평점: 3.5
- 블라인드 평점: 3.7
- 장점: 복지가 좋음, 안정적인 분위기, 건물 위치가 좋음
- 단점: 역피라미드 구조가 심함, 보고 및 관리업무 과중, 매우 보수적
한국투자증권
- 잡플래닛 평점: 3.3
- 블라인드 평점: 2.8
- 장점: 성과급 많이 줌, 증권사로서 네임 밸류, 고용 안정 보장
- 단점: 딱딱한 조직문화, 사내 정치 심함, 실적 압박이 심함
미래에셋증권
- 잡플래닛 평점: 3.3
- 블라인드 평점: 3.4
- 장점: 상여와 복지가 좋음, 근무환경 우수, 수평적 분위기
- 단점: 경쟁사대비 낮은 급여, 인력 적체 현상, 너무 잦은 변화
키움증권
- 잡플래닛 평점: 2.8
- 블라인드 평점: 3.2
- 장점: 소소한 복지 지원, 성과급 연 2회 지원, 워라밸
- 단점: 너무 잦은 인력 교체, 방대한 업무량, 공부의 연속
대신증권
- 잡플래닛 평점: 2.8
- 블라인드 평점: 3.0
- 장점: 수평적 문화, 휴가 사용 자유, 조직원들이 좋음
- 단점: 보고절차가 복잡, 복지제도 거의 없음, 혁신 부족
가장 높은 평점은 NH투자증권이었습니다. 안정성 측면과 워라밸 측면에서 가장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인지 고인물도 많고 나가는 사람이 없어서 들어가기도 어렵다는 평을 봤습니다.
다른 증권사들 모두 3점 중반대의 평점을 유지한 반면 키움증권과 대신증권은 소폭 낮은 평점을 기록했습니다.
블라인드와 잡플래닛에 기재된 장단점은 개개인별로 느끼는 게 다를 테니까요. 직장 선택에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